최근 코로나19 와 관련한 여러가지 재난 소득 및 지원금 발표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요.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심각한 만큼 소상공인을 다양한 지원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자격에 해당이 되신다면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받으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받기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minfo.mss.go.kr
소상공인확인서 발급받기를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이용약관의 전체동의를 체크하신 후 본인휴대폰인증을 통해서 인증을 받습니다.
이후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신후 회원정보와 기업정보를 입력합니다. 기업정보는 사업자등록번화와 기업명, 대표자명 , 주소, 전화번호 정보를 입력한 후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로그인을 해주신 후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있는 ' 신청서 작성' 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신청서 작성하기 ' 화면으로 넘어가면 신청서 작성 전체동의를 합니다. 이후 신청기업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에는 기업명과 대표자명, 사업자번호, 사업장의 주소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지점이 있을 경우에는 지점의 사업장 주소까지 함께 작성합니다. 이후 해당되는 내용을 작성한 후 저장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후 하단부에 재무재표 제출 불가 기업,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 불가 기업에 표시를 하셔야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가능합니다.
주요재무정보를 입력 후 근로자가 있으면 월별 근로자수만 체크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자 정보가 뜹니다. 신청자 정보를 입력후 저장한후 신청서 제출 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을 모두 완료한 후 확인서 출력/ 수정탭을 확인하시면 바로 조회와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문확인서 출력을 클릭하시면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여러가지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차근차근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셔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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