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내용 요약

by 모모 2021. 6. 22.
반응형

전북에서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전북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신청방법과 일자 등을 두고 명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돌면서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지만, 신청방법 등이 확정이 되면서 신청 기간 등이 명확해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북 재난지원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2021.6.24월 24시를 기준으로 현재 전라북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전북 모든 도민이며 결혼이민자, 영주 자격자라면 누구나  전북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도 지급 기준일인 21.6.21 이전에 태어난 신생아는 재난지원금 신청 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급 대상이 됩니다.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 자녀와 부모의 경우는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 별도의 세대로 봅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지급방식 

전북 재난지원금은 1인당 10만 원이 충전된 무기명 선불카드로 지급되며 수령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은 오는 7월 5일부터 8월 6일까지로, 도내 14개 시. 군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지역별 상황을 고려해 9월 3일까지 예외적 지급기한을 뒀습니다. 

 

세대주가 신분증을 지참하여 읍, 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세대원을 포함하여 일괄 신청할 수 있으며, 세대원 또는 제3자가 대리 신청하는 경우에는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 본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등록외국인 (결혼이민자, 영주자격자)의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현장 혼잡 방지와 배부율 제고를 위해 요일제 신청제를 운영하거나 마을 동별 신청제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인구수가 많은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는 출생년도 끝자리 별로 신청해야 합니다. 

 

군 단위 지역은 요일제 신청 방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시. 군은 마을별 신청제와 공무원과 이통장이 조편성을 통해 현장 신청 교부를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 세대주가 세대원을 포함해 일괄 신청시 

   - 세대주 신분증 + 신청서 (세대원 위임동의 서명)

 

○ 세대원이 세대 일괄 신청시 

 - 신청인 (세대원), 세대주 신분증 + 신청서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의 위임동의 서명)

 

 

○ 동거인 방문 시 구비서류

 - 본인 신분증, 신청서 

 

○ 제3자가 세대 일괄 신청시 구비서류

 - 제3자 신분증 + 모든 세대주. 세대원 신분증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의 위임동의 서명)

 

○ 결혼이민자 및 영주 자격자는 본인 직접 신청  

 

 

전북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급받은 전북 재난지원금 카드는 2021년 9월 30까지 관할 시, 군,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한 내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환수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유흥업소 및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공과금 등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1차 국가재난지원금 지급 제한 대상에 더해 타 시. 도 본사 직영 프랜차이즈(가맹 프랜차이즈 사용 가능)와 도내 2곳의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수령의사에 따라 기부도 가능한데요. 전라북도사회공동모금회와 협약을 통해 기부받은 금액은 취약계층 기초생계지원이나 결식예방 지원, 복지시설 환경개선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선불카드는 분실 또는 훼손 시 재발급이 불가능하며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만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