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5세이상 노인 혜택 2020 정부지원

by 모모 2020. 7. 24.
반응형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정부에서는 늘어나는 노인 인구를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잘 모르고 지나쳐 혜택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65세이상 어르신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65세이상 노인 혜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기초연금 수급자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통신비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령 대상자라면 매월 통신비 11,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월 청구요금 22,000원 미만 시 50%의 통신비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지하철 요금 무료승차 혜택을 받습니다. 신분증 등으로 65세가 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을 제시한다면 지하철 무료로 승차할 수 있습니다. 

 

65세이상의 노인이라면 지하철뿐만 아니라 새마을호, 무궁화호, KTX의 요금을 30%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단, KTX 새마을호의 경우 토요일과 공휴일에는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선 항공 요금의 운임 10%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국내 여객선 요금도 운임의 20%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여러 가지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폐렴구균, 인플루엔자 접종이 무료이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틀니, 임플란트 비용을 70% 할인 혜택을 지원받습니다. 

 

임플란트 할인혜택 외에도 생애 주기별 건강검진의 기본검진, 골밀도 검사, 노인건강검진 본인부담금 무료 등의 의료혜택을 지원받습니다. 

 

정부에서는 예방접종 외에도 저소득층 노인을 위한 의료지원 서비스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매가 걱정되는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검진 지원,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사업 등의 복지 서비스들을 지원받습니다. 

 

 

65세이상의 어르신들은 입장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고궁, 능원, 국. 공립 박물관등의 입장료는 무료이며 국. 공립국악원 50% 할인, 국가, 지자체 출연, 설치, 운영, 위탁 공연장의 입장료 50%의 할인을 적용받습니다. 

 

60세이상 1인 기준 3천만 원씩 상속세와 상속세 인적공제 등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60세이상 생계를 같이하고 있는 직계존속 부양자에 대해 연간 1인 100만 원의 소득세를 공제받습니다.

 

만65세이상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 혜택으로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인정후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등을 지원받습니다. 

 

 

만65세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분들은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습니다. 노인 돌봄 서비스는 생활지도사가 정직적으로 방문해 생활실태 및 안정 등을 확인합니다. 

 

세대간 인터넷 사용 격차를 낮추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들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5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시니어 세대의 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인 '중장년 취업성공 패키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 34~69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고용센터와 위탁 기관을 통해 교육이 이뤄지며 자격증 취득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5세이상 노인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혜택이 있기 때문에 해당이 된다면  놓치지 말고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